왜 내 보청기만 고장이 자주날까요?[동작금천영등포 보청기]
안녕하세요.
포낙보청기 동작센터입니다.
최근에 저희 센터에서 구매하신 고객분께서 본인이 쓰시던 고장난 보청기를 주고 가셨습니다. 중고보청기는 저희에게 필요하지 않지만 분해를 위해 고맙게 받았습니다.
주의!!
1. 보청기 보상판매??? 그렇다면 그 고장나거나 오래된 보청기를 껍데기 갈이해서 다른 사람에게 판다??
2. 부품을 떼서 재사용 한다??
고객이 사용한 보청기는 절대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 해서도 안됩니다. 따라서 보상판매는 단지 재구매 하신분에 대해 추가 할인일뿐이지 반납한 보청기는 다시 사용해서는 안되며, 혹시라도 사용자 변경 절차를 통해 중고로 재맞춤 한다면 반드시 고객에게 이를 고지해야 합니다.
보청기를 분해한 모습입니다.
왼
보청기를 열어보면 평평한 쪽인 플레이트(면판)에 각종 전선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각 전선은 코팅이 되어 쇼트를 방지하며 앰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동그란 부분은 배터리가 들어가는 공간으로 배터리와 내부 전선이 닫지 않도록 배터리 하우스로 덮혀 있습니다.
배터리 하우스를 제거 하였습니다.
배터리 하우스 제거
플레이트 반대편입니다.
먼저 리시버 부분을 볼께요
리시버는 소리가 나오는 노즐 부분이 리시버 튜브와 연결되어 보청기 외부로 연결됩니다.
리시버 노즐 부분인데 귀지로 꽉 찬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귀지는 석션이나 침을 이용해서 제거할수 있습니다. 귀지가 리시버(스피커) 내부까지 유입이 되면 리시버 부품 전체를 교환해야합니다. 이 리시버 교환이 보청기 일반 수리중 가장 많습니다.(수리비 10만원 내외)
외부에 종이 테이프를 제거하면 리시버 단자가 나옵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2가닥 선에 연결되어 앰프로 연결됩니다. 극성이 없기 때문에 구분없이 연결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연결부 입니다.
이는 보청기와 컴퓨터을 연결하기 위해 얇은 필름 케이블을 연결하는데 이와 접촉하는 단자입니다. 이부분의 선이 촬영하는 작업중 떨어져 나갔습니다. 매우 얇기 작기 때문에 종종 떨어지기도 하나 보청기 작동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단 보청기 조절을 할 수없습니다.
전원 연결부니다.
윗쪽에 떡진 부분은 전부 귀지입니다.
배터리 연결단자도 오랫동안 땀에 부식되면 떨어져 나가기도 합니다. 연결단자는 금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연결단자
보청기의 핵심 부품인 앰프입니다.
보청기의 리시버나 마이크는 고장나면 교체하면 되지만 이부분이 고장나면 수리비용이 새로 구매할 금액으 80%이기 때문에 수리하기 보다는 새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낫습니다. 따라서 보청기 재구매는 앰프가 고장나면 하시게 됩니다. 포낙보청기의 보증기간은 2년으로서 2년이내는 앰프 고장도 모두 무상수리가 됩니다.
앰프, 얇은 실리콘으로 쌓여있다.
앰프를 싸고있는 실리콘을 제거하면 앰프 본체가 나옵니다.
한쪽으로 마이크와 전원 극성 하나
나머지로 리시버와 전원 극성 하나
그리고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한 커넥트 단자 3개가 보입니다.
역시 내부까지 귀지가 침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사에 수리를 보냈을 때 "내부세척"이라는 조치 표현은 이 귀지를 알콜로 닦아내는 것입니다.
앰프 내부, 귀지가 침범 했음
앰프 반대편, 역시나 귀지로 인한 오염이 심함.
실제 앰프 크기는 4mm에 불과합니다. 만일 이분이 단선된다면 저 작은 칩에 납땜을 해야되니 정말 숙련된 직원이 현미경을 보며 마이크로 인두기로 납으로 재부착해야 합니다.
보청기 고장 원인
1. 귀지 막힘 : 주로 리시버(스피커) 부분에 귀지 막힘, 수리비 없음
2. 리시버 고장 : 리시버 노후 혹은 귀지가 깊이 침투함에 따라 리시버 완전 교한, 수리비 약 10만원
3. 배터리도어 파손 or 리시버 튜브 탈락 : 수리비 2~3만원
4. 마이크 고장 : 리시버 먼지, 땀에 의한 고장, 수리비 약 10만원
5. 앰프고장 : 완전히 소리안남, 컴퓨터 연결단됨, 재구매 필요
6. 기타 수리 : 손잡이 탈락, 귀지 방지망 탈락 등, 수리비 없음
7. 단순 점검 요청 : 수리비 2~3만원
포낙보청기 동작센터 : 02-825-9009